식이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
대처방법
 
 


팔과 손


앉은 자세에서, 조심스럽게 조절하여 팔의 자세를 바로 잡고 동시에 몸의 다른 부분의 자세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가) 경직성 아이에게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굴곡자세이다. 어깨는 내회전되고 고관절은 보통 신전된다.
(나) 팔꿈치의 바깥쪽과 팔의 윗 부분을 잡아라.
(다) 순간적으로 아이를 당신쪽으로 당기고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면서 약간 들어올려보라. 이렇게 하면 머리를 들고 척추를 바로 세우고 고관절의 굴곡을 촉진한다.


(가) 경직성 편마비 아이들의 팔자세, 팔꿈치는 구부리고 어깨는 내회전되어 아래로 처진다. 전박은 내회전되어 손박닥이 아래를 본다. 손목과 손가락은 구부러지고 엄지손가락이 손바닥을 가로지른다.
(나) 손가락과 손목을 펴주려고 하는 잘못된 방법. 그림처럼 엄지손가락을 잡아당기면 손목과 다른 손가락들의 굴곡을 증가시키고 손가락 관절을 상하게 할 위험성도 있다.
(다) 팔, 손목, 손가락을 펴주기 위한 좋은 방법. 어깨에서 팔을 외회전시키고 팔꿈치를 펴고 전박과 손바닥이 하늘을 보도록 돌리면 손목과 손가락이 신전되는 것을 촉진하며 엄지손가락이 손바닥에서 멀어지는 것을 쉽게 해준다.
(라) 팔을 외회전시켜서 들어올리면 굴곡근의 긴장도와 어깨와 팔을 아래쪽으로 누르는 힘이 억제된다.
(마) 신전된 팔과 펼친 손으로 자신을 지지하는 것을 유도하도록 잡아주는 좋은 방법
우리는 "혈장수치가 떨어지면 다른 조직(특히 신경조직)의 수치도 떨어진다"라는 가정 하에 가장 측정하기 쉬운 혈장 수치를 측정한다. 혈장 수치가 낮아졌다는 최초의 증거는 신경세포의 퇴화속도의 개선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다리와 발


(가) 중증의 경직을 가진 아이가 누워 있을 때 잘 나타나는 고관절과 다리가 신전된 자세
(나) 다리를 벌려주려고 하는 나쁜 방법. 이렇게 하면 다리가 내회전 되려고 하는 경향만 조장하고 점점 내전되어 다리가 들러 붙는다.
(다) 무릎이나 무릎의 바로 위를 잡아 고관절을 외회전시켜서 다리를 벌려라. 다리가 외회전되면서 신전되는 것은 발목이 발등쪽으로 굴곡되는 것과 외전을 촉진시킨다.


아이의 발이 (가)처럼 심하게 발 바닥쪽으로 굴곡 되어있으면 (나)처럼 발의 앞부리를 들어 올려서 제쳐지게 하지 말고(발등 쪽으로 굴곡). (다)처럼 한 손으로 무릎을 구부리게 하고 다른 손으로 발뒤꿈치를 감싸쥐어 발이 중앙에 위치하도록 하여 가능하면 천천히 구부려라.

머리와 상체 움직이기

(가) 중증의 경직성을 가진 아이가 엎드려 있다. 쐐기 받침을 사용하면 고개를 드는 것과 앞으로 내민 어깨와 구부러진 팔에 체중을 싣는 것이 쉬워진다.
(나) 아이를 쐐기 받침에 놓을 때 머리를 먼저 들고 팔을 앞으로 가져오려고 하지 말아라. 그렇게 하면 팔과 고관절은 굴곡되고 다리가 신전되는 것을 악화시킬 뿐이다.


(가) 머리를 들어올리면서 동시에 팔을 앞으로 가져오라.
(나) 아이를 들어올리면서 어깨를 외회전시키고 팔을 신전시켜라. 팔꿈치가 조절의 중요한 부분이다.
(다) 어깨에서 무겁게 누르는 것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아이가 머리를 들고 있게 하고 팔을 신전된 채로 유지하라.
팔을 받침에 올려놓고 다른 팔도 같은 방법으로 올려놓아라. 머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하라. 팔을 펴주면서 머리를 들게 하면 척추와 고관절과 무릎이 펴지는 것을 촉진한다.
(라) 중증도의 경직성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어깨를 들어올리면서 몸통을 회전시키면 팔을 앞으로 가져오는 것을 촉진시키기에 충분하다.
note: 경직성이 더 심한 아이들을 엎드려 놓기 전에 신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치료사가 알려 줄 것이다.

앉기와 서기


(가) 중증도의 경직성을 가진 아이가 다리를 길게 뻗는 자세로 앉게 할 때 바닥에 앉히지 말아라. 바닥에 앉히면 고관절에서 굴곡이 일어난다. 아이를 뒤로 잡아당겨서 엉덩이로 앉게하면 몸통의 체중이 몸이 지면에 닿는 부위에 얹히고 다리가 외회전 되면서 벌어진다.
(나) 아이가 앉는 것을 배우면 다리를 뻗어 처음에는 앞에서 몸을 지탱하게 하고 다음에 옆으로 지탱하게 하라
note: 척추에 체중을 싣는 아이들은 다리를 길게 뻗고 앉지 못하게 한다.

 
<왼쪽그림>
정상반응 - 머리와 몸통이 잘 정열되어 있고, 팔은 앞으로 나와있다. 다리가 공중에서 굴곡 되었다가 발이 바닥에 닿기 직전에 신전된다.
<오른쪽 그림>
중등도의 경직성을 가진 아이 - 발가락으로 체중을 지탱하게 되면 목의 신전이 증가되고 상지와 몸통의 굴곡이 증가되고 고관절과 다리의 신전이 증가된다.
맨위로

ALD모임소개 ALD알아보기 ALD증상완화방법 의료정보게시판
ALD모임 소개 임상양상 식이요법 게시판
ALD모임 연혁 원인 물리치료 관련사이트
ALD회원가입하기 진단 약물치료 후원자원봉사
  치료 대처방법  
  치료에 대한 추천    


부신백질이영양증모임 대표 배순태 전화 02)956-5151 이메일:ald2000@ald.or.kr
copyright 2006-2016 All rights reserved by Korean Society of ALD